본문 바로가기

Tech/서비스추천

IFTTT - 사무실 근처에 가면 자동으로 피씨 켜기

네이버 공유하기
728x90

IFTTT 를 이용하여 사무실 근처에 가면 자동으로 피씨 켜기.


IFTTT = IF This, Then That. 이것을 만족하면 저것을 해라.

공식사이트 : https://ifttt.com/

조건을 정하고 (트리거 trigger), 이 조건에 만족하면 특정 액션을 행한다. 

이 일련의 행위를 IFTTT 에서는 애플릿 Applet 이라고 한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만들어둔 애플릿이 엄청 많으니 한번 둘러보는것도 좋다. 

매일 반복하는 작업은 추가 부품만 있다면 이제 대부분 자동화가 가능하다. 완전 스마트 인터넷 구축 가능!

(그러면 이제 나는 뭐먹고 삶?)


먼저 할 일.

웨이크온랜 매직 패킷 (UDP 7 또는 9. 여기에서는 9) 을 이용하여 원격에서 피씨를 켤 수 있어야 한다.


1. 바이오스 설정.

Wake On Lan : Boot on Hard Drive

Wake On Lan : PCI-E Enable

뭐 이런 설정을 찾아서 켜두어야 한다.

요새 출시되는 대부분의 온보드 랜은 버스가 PCI-E 형식이라서 PCI 라는 단어가 있다고 무시하거나 넘어가면 안된다.

 

* ErP 또는 EuP Function이라고 되어있는 경우는 Disable(비활성화)로 바꿔주어야 한다.


2. 윈도 네트워크 설정.

이건 네트워크 드라이버마다 다르다. 스샷을 참고해서 Wake On Lan / Wake On Magic Packet 이런걸 켜둔다.


전원 관리쪽에서 대기/절전/절약/에너지 세이브 등을 끈다. (보통 체크박스를 모두 지우면 된다)

인텔 온보드는 아래와 같이 나올 수도 있다.



* 2017-08-28 윈도 10 추가 - 전원 관리 옵션에서 빠른 시작 켜기.에 체크를 지워야 한다.

이렇게 전원 관리 옵션에서 빠른 시작 켜기.에 있는 체크를 지워야 한다.

 

 

3. 맥주소 확인.

시작 -> 실행 -> cmd 엔터 -> ipconfig /all 엔터

물리적 주소 = 맥 주소. 적어둔다. 여기에서는 12:12:12:12:12:12 라고 가정한다.

IPv4 주소 = 내 아이피 주소. 여기에서는 172.30.1.2 라고 가정한다.

기본 게이트웨이 = 보통 공유기 접속 아이피. 적어둔다. 여기에서는 172.30.1.1 이라고 가정한다.


4. 공인아이피 확인.

http://marasong.net/ip 접속해서 아이피를 적어둔다. 여기에서는 123.123.123.123 이라고 가정한다.


 


5. 공유기 포트포워딩 설정.

기본 게이트웨이 http://172.30.1.1/ 에 접속해서 포트포워딩을 설정한다.

공인아이피를 통해 UDP 9 번으로 들어온걸 내 피씨 (여기에서는 172.30.1.2) 로 포트포워딩을 해야 한다.


6. URL 테스트.

https://www.depicus.com/wake-on-lan/woli?m=맥주소&i=공인아이피&s=255.255.255.255&p=UDP포트
--> 이거 되다말다 한다. (지금은 또 잘됨)
http://marasong.waitfor.net:3080/ifttt/wol.01.php?ip_addr=공인아이피&mac_addr=맥주소&port_num=UDP포트
--> 이걸로 해야 한다.
--> 이건 잘된다. 개인 홈이라서 트래픽 과다로 안뜰 수도 있다. 
맥주소는 12:12:12:12:12:12 이런식으로 콜론을 이용해서 구분해야 한다.
공인아이피는 123.123.123.123 을 넣거나 도메인을 넣는다.
웹 브라우저에서 위의 URL 을 호출해서 피씨가 켜지는지 확인한다.
UDP 포트 = 9

 



7. 모바일 테스트.

스마트폰에 WOL Control 을 설치하고, 자신의 정보를 입력해서 테스트해본다.

아이콘은 아래와 같다.

아이폰 바로가기 : https://itunes.apple.com/us/app/wol-control/id355814023?mt=8

 

 


8. 패킷 확인해보기.

무언가 잘 안된다면 와이어샤크를 이용해 UDP.port == 9 로 필터를 걸어 패킷이 제대로 들어오는지 확인한다.

와이어샤크 : http://marasong.tistory.com/entry/Wireshark-%EC%99%80%EC%9D%B4%EC%96%B4%EC%83%A4%ED%81%AC

패킷을 잡으면 아래와 같이 피씨로 들어와야 하며, 

만약, 패킷이 들어오는데 실제 동작이 잘 안된다면 바이오스 또는 윈도에서 네트워크 랜카드 설정 문제이다.

* 2017-08-24 : 이제 저는 완전 잘되네요 ~  

 


IFTTT 설정하기.

https://ifttt.com/ 가입하고 My Applet -> Create 클릭. https://ifttt.com/create


+this 클릭. 중간 아래쯤 보면 로케이션 Location 을 선택해서(검색해도 된다) enter 에 위치를 지정한다.

우리가 익히 들어왔던건 다 있다. 상위 10개정도를 봤을때 잘 모르는게 있다면 꼭 검색해보자.

최소한 탑10 정도는 무슨 서비스인지 알아야 한다. (테슬라도 있고 다이킨도 있는데 삼성 엘지가 없어서 아쉽다)


우리는 사무실 근처에 들어갔을때 액션(피씨켜기)을 취할것이기 때문에 You enter an area 를 선택한다.


이것을 했을때 - 이것.에 해당되는 조건이 트리거 trigger 다.

지도에서 내가 들어갔을때.로 설정할 위치를 정한다.

그리고 Create trigger 클릭.

트리거는 완료.


이제 that 액션을 등록한다.


+that 에서는 URL 을 호출하려고 하니 웹훅 Webhooks (검색해도 된다) 을 선택한다.


웹훅 WebHooks 을 선택해서 자기의 피씨를 켤 수 있는 URL (위에서 테스트한) 을 지정한다.

http://marasong.waitfor.net:3080/ifttt/wol.01.php?ip_addr=공인아이피&mac_addr=맥주소&port_num=UDP포트

화면은 이렇게 보이지만 띄어쓰기 없다.


이제 지정한 위치에 들어가면 설정한 URL 이 자동으로 호출된다.



아, 미리 이야기 안한게 있다;;

핸드폰을 가지고 다니면서 내 위치를 알려줘야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이어야 하며,

스마트폰에 IFTTT 를 설치하고 IFTTT 로그인해둬야 한다.


반응형
네이버 공유하기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