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서비스추천

깃 강좌 추천 : https://backlog.com/git-tutorial/kr

네이버 공유하기
728x90

깃 강좌 추천 : https://backlog.com/git-tutorial/kr/intro/intro1_1.html

Git의 기본

시작하기

안녕, 하카타에서 태어난 원숭이 킥킥이야. 오늘은 나랑 같이 버전 관리 시스템, 'Git(깃)' 을 공부해보자.

여러분은 파일을 편집 전 상태로 되돌리고 싶을 때 어떻게 하고 있나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편집하기 전에 파일을 미리 복사해두는 것입니다. 파일과 폴더명 뒤에 편집한 날짜를 붙여주는 방식이죠. 하지만 파일을 편집할 때마다 매번 복사하는 일은 번거롭기도 하고 실수할 가능성도 많습니다.

또한 위의 그림처럼 특별한 규칙 없이 마음대로 이름을 붙여놓는 경우 어느 파일이 최신인지, 또 파일의 어떤 부분이 변경된 것인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세요. 이렇게 여러 명이 공유한 파일을 동시에 편집하는 바람에 다른 사람이 먼저 변경하고 있던 내용을 지워버린 경험은 없나요?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Git과 같은 버전 관리 시스템입니다.

Git을 이용하여 버전 관리하기

Git이란 소스코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분산형 버전 관리 시스템'입니다. 원래는 Linux 소스코드를 관리할 목적으로 개발 되었습니다.

Git에서는 소스 코드가 변경된 이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특정 시점에 저장된 버전과 비교하거나 특정 시점으로 되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또 내가 올리려는 파일이 누군가 편집한 내용과 충돌한다면, 서버에 업로드 할 때 경고 메시지가 발생됩니다. 누군가가 애써 편집한 내용을 덮어써버리는 실수는 이제 없겠죠!

Git으로 파일을 관리하면, 업데이트 이력이 Git에 저장되지.

매번 백업용 파일 복사본을 만들 필요가 없으니까 엄청 편하고 깔끔하다구!

다음

Git의 기본

튜토리얼1 Git의 기본

저장소 공유

튜토리얼2 저장소 공유

변경 이력의 통합

튜토리얼3 변경 이력의 통합

반응형
네이버 공유하기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