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 독립 선언서 己未獨立宣言書
吾等오등은 玆자에 我아 朝鮮조선의 獨立國독립국임과 朝鮮人조선인의 自主民자주민임을 宣言선언하노라.
此차로써 世界萬邦세계만방에 告고하야 人類平等인류평등의 大義대의를 克明극명하며,
此차로써 子孫萬代자손만대에 誥고하야 民族自存민족자존의 正權정권을 永有영유케 하노라.
우리는 이에 우리 조선이 독립한 나라임과 조선 사람이 자주적인 민족임을 선언한다.
이로써 세계 만국에 알리어 인류평등의 큰 도의를 분명히 하는 바이며,
이로써 자손만대에 깨우쳐 일러 민족의 독자적 생존의 정당한 권리를 영원히 누려 가지게 하는 바이다.
半萬年반만년 歷史역사의 權威권위를 仗장하야 此차를 宣言선언함이며,
二千萬이천만 民衆민중의 誠忠성충을 合합하야 此차를 佈明포명함이며,
民族민족의 恒久如一항구여일한 自由發展자유발전을 爲위하야 此차를 主張주장함이며,
人類的인류적 良心양심의 發露발로에 基因기인한
世界改造세계개조의 大機運대기운에 順應幷進순응병진하기 爲위하야 此차를 提起제기함이니,
是시는 天천의 明命명명이며, 時代시대의 大勢대세이며,
全人類전인류 共存同生權공존동생권의 正當정당한 發動발동이라,
天下何物천하하물이던지 此차를 沮止抑制저지억제치 못할지니라.
5천년 역사의 권위를 의지하여 이를 선언함이며,
2천만 민중의 충성을 합하여 이를 두루 펴서 밝힘이며,
영원한 한결같은 민족의 자유발전을 위하여 이를 주장함이며,
인류가 가진 양심의 발로에 뿌리박은 세계개조의 큰 기회와 시운에 맞추어 함께 나아가기 위하여 이 문제를 내세워 일으킴이니,
이는 하늘의 지시이며, 시대의 큰 추세이며, 전 인류 공동생존권의 정당한 발동이기에
천하의 어떤 힘이라도 이를 막고 억누르지 못할 것이다.
舊時代구시대의 遺物유물인 侵略主義침략주의, 强權主義강권주의의 犧牲희생을 作작하야
有史以來유사이래 累千年누천년에 처음으로
異民族이민족 箝制겸제의 痛苦통고를 嘗상한 지 今금에 十年십년을 過과한지라,
我아 生存權생존권의 剝喪박상됨이 무릇 幾何기하이며,
心靈上심령상 發展발전의 障礙장애됨이 무릇 幾何기하이며,
民族的민족적 尊榮존영의 毁損훼손됨이 무릇 幾何기하이며,
新銳신예와 獨創독창으로써
世界文化세계문화의 大潮流대조류에 寄與補裨기여보비할 機緣기연을 遺失유실함이 무릇 幾何기하이냐.
낡은 시대의 유물인 침략주의, 강권주의에 희생되어,
역사가 있은 지 몇 천년만에 처음으로
다른 민족의 압제에 뼈아픈 괴로움을 당한 지 이미 10년이 지났으니,
그동안 우리의 생존권을 빼앗겨 잃은 것이 그 얼마이며,
정신상 발전에 장애를 받은 것이 그 얼마이며,
민족의 존엄과 영예에 손상을 입은 것이 그 얼마이며,
새롭고 날카로운 기운과 독창력으로
세계문화에 이바지하고 보탤 기회를 잃은 것이 그 얼마나 될 것이냐?
噫희라, 舊來구래의 抑鬱억울을 宣暢선창하려 하면,
時下시하의 苦痛고통을 擺脫파탈하려 하면, 將來장래의 脅威협위를 芟除삼제하려 하면,
民族的민족적 良心양심과 國家的국가적 廉義염의의 壓縮銷殘압축소잔을 興奮伸張흥분신장하려 하면,
各個각개 人格인격의 正當정당한 發達발달을 遂수하려 하면,
可憐가련한 子弟자제에게 苦恥的고치적 財産재산을 遺與유여치 안이하려 하면,
子子孫孫자자손손의 永久完全영구완전한 慶福경복을 導迎도영하려 하면,
最大急務최대급무가 民族的민족적 獨立독립을 確實확실케 함이니,
二千萬이천만 各個각개가 人인마다 方寸방촌의 刃인을 懷회하고,
人類通性인류통성과 時代良心시대양심이 正義정의의 軍군과 人道인도의 干戈간과로써 護援호원하는 今日금일,
吾人오인은 進진하야 取취하매 何强하강을 挫좌치 못하랴. 退퇴하야 作작하매 何志하지를 展전치 못하랴.
슬프다! 오래 전부터의 억울을 떨쳐 펴려면,
눈앞의 고통을 헤쳐 벗어나려면, 장래의 위협을 없애려면,
눌러 오그라들고 사그러져 잦아진 민족의 장대한 마음과 국가의 체모와 도리를 떨치고 뻗치려면,
각각의 인격을 정당하게 발전시키려면,
가엾은 아들딸들에게 부끄러운 현실을 물려주지 아니하려면,
자자손손에게 영구하고 완전한 경사와 행복을 끌어대어 주려면,
가장 크고 급한 일이 민족의 독립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니,
2천만의 사람마다 마음의 칼날을 품어 굳게 결심하고,
인류 공통의 옳은 성품과 이 시대를 지배하는 양심이 정의라는 군사와 인도라는 무기로써 도와주고 있는 오늘날,
우리는 나아가 취하매 어느 강자인들 꺾지 못하며 물러가서 일을 꾀함에 무슨 뜻인들 펴지 못하랴?
丙子修好條規병자수호조규 以來이래 時時種種시시종종의 金石盟約금석맹약을 食식하얏다 하야
日本일본의 無信무신을 罪죄하려 안이 하노라.
學者학자는 講壇강단에서, 政治家정치가는 實際실제에서, 我아 祖宗世業조종세업을 植民地視식민지시하고,
我아 文化民族문화민족을 土昧人遇토매인우하야, 한갓 征服者정복자의 快쾌를 貪탐할 뿐이오,
我아의 久遠구원한 社會基礎사회기초와 卓犖탁락한 民族心理민족심리를 無視무시한다 하야
日本일본의 少義소의함을 責책하려 안이 하노라.
自己자기를 策勵책려하기에 急급한 吾人오인은 他타의 怨尤원우를 暇가치 못하노라.
現在현재를 綢繆주무하기에 急급한 吾人오인은 宿昔숙석의 懲辨징변을 暇가치 못하노라.
今日금일 吾人오인의 所任소임은 다만 自己자기의 建設건설이 有유할 뿐이오,
決결코 他타의 破壞파괴에 在재치 안이하도다.
嚴肅엄숙한 良心양심의 命令명령으로써 自家자가의 新運命신운명을 開拓개척함이오,
決결코 舊怨구원과 一時的일시적 感情감정으로써 他타를 嫉逐排斥질축배척함이 안이로다.
스스로 채찍질하고 격려하기에 바쁜 우리는 남을 원망할 겨를이 없다.
현사태를 수습하여 아물리기에 급한 우리는 묵은 옛일을 응징하고 잘못을 가질 겨를이 없다.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임무는 오직 자기 건설이 있을 뿐이요.
그것은 결코 남을 파괴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엄숙한 양심의 명령으로써 자기의 새 운명을 개척함일 뿐이요,
결코 묵은 원한과 일시적 감정으로써 남을 시새워 쫓고 물리치려는 것이 아니로다.
舊思想구사상, 舊勢力구세력에 羈縻기미된 日本일본 爲政家위정가의 功名的공명적 犧牲희생이 된
不自然부자연 又우 不合理불합리한 錯誤狀態착오상태를 改善匡正개선광정하야,
自然자연 又우 合理합리한 正經大原정경대원으로 歸還귀환케 함이로다.
낡은 사상과 묵은 세력에 얽매여 있는 일본 정치가들의 공명에 희생된,
부자연스러움과 불합리함에 빠진 이 어그러진 상태를 바로 잡아 고쳐서,
자연스럽고 합리적인 올바르고 떳떳한, 큰 근본이 되는 길로 돌아오게 하고자 함이로다.
當初당초에 民族的민족적 要求요구로서 出출치 안이한 兩國倂合양국병합의 結果결과가,
畢竟필경 姑息的고식적 威壓위압과 差別的차별적 不平불평과 統計數字上통계숫자상 虛飾허식의 下하에서
利害相反이해상반한 兩양 民族間민족간에 永遠영원히 和同화동할 수 업는
怨溝원구를 去益深造거익심조하는 今來實績금래실적을 觀관하라.
勇明果敢용명과감으로써 舊誤구오를 廓正확정하고,
眞正진정한 理解이해와 同情동정에 基本기본한 友好的우호적 新局面신국면을 打開타개함이
彼此間피차간 遠禍召福원화소복하는 捷徑첩경임을 明知명지할 것 안인가.
당초에 민족적 요구로부터 나온 것이 아니었던 두 나라 합방의 결과가,
필경 위압으로 유지하려는 일시적 방편과 민족
차별의 불평등과 거짓 꾸민 통계숫자에 의하여
서로 이해가 다른 두 민족사이에 영원히 함께 화합할 수 없는
원한의 구덩이를 더욱
깊게 만드는 오늘의 시절을 보라!
날래고 밝은 과단성으로 묵은 잘못을 고치고
참된 이해와 동정에 그 기초를 둔 우호적인 새로운 판국을 타개하는 것이
피차간에 화를 쫓고 복을 불러들이는 빠른 길인 줄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 아닌가?
二千萬이천만 含憤蓄怨함분축원의 民민을 威力위력으로써 拘束구속함은
다만 東洋동양의 永久영구한 平和평화를 保障보장하는 所以소이가 안일 뿐 안이라,
此차로 因인하야 東洋安危동양안위의 主軸주축인 四億萬사억만 支那人지나인의
日本일본에 對대한 危懼위구와 猜疑시의를 갈스록 濃厚농후케 하야,
그 結果결과로 東洋동양 全局전국이 共倒同亡공도동망의 悲運비운을 招致초치할 것이 明명하니,
今日금일 吾人오인의 朝鮮獨立조선독립은 朝鮮人조선인으로 하야금 正當정당한 生榮생영을 遂수케 하는 同時동시에,
日本일본으로 하야금 邪路사로로서 出출하야 東洋동양 支持者지지자인 重責중책을 全전케 하는 것이며,
支那지나로 하야금 夢寐몽매에도 免면하지 못하는 不安불안, 恐怖공포로서 脫出탈출케 하는 것이며,
東洋平和동양평화로 重要중요한 一部일부를 삼는 世界平和세계평화,
人類幸福인류행복에 必要필요한 階段계단이 되게 하는 것이라.
이 엇지 區區구구한 感情上감정상 問題문제이리오.
또, 원한과 분노에 쌓인 2천만 민족을 위력으로 구속하는 것은
다만 동양의 영구한 평화를 보장하는 길이 아닐 뿐 아니라,
이로 인하여서 동양의 안전과 위태함을 좌우하는 주축인 수억만 지나 민족이
일본에 대하여 가지는 두려워함과 시새움을 갈수록 두텁게 하여
그 결과로 동양의 온 판국이 함께 넘어져 망하는 비참한 운명을 가져올 것이 분명하니,
오늘 우리 조선의 독립은 조선 사람으로 하여금 정당한 생존과 번영을 이루게 하는 동시에
일본으로 하여금 그릇된 길에서 벗어나 동양을 붙들어 지탱하는 자의 중대한 책임을 온전히 이루게 하는 것이며,
중국으로 하여금 꿈에도 잊지 못할 괴로움, 일본 침략의 공포심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것이며,
또 동양 평화로써 그 중요한 일부를 삼는 세계평화와
인류행복에 필요한 단계가 되게 하는 것이다.
이 어찌 사소한 감정상의 문제리오?
아아, 新天地신천지가 眼前안전에 展開전개되도다.
威力위력의 時代시대가 去거하고 道義도의의 時代시대가 來내하도다.
過去과거 全世紀전세기에 鍊磨長養연마장양된 人道的인도적 精神정신이
바야흐로 新文明신문명의 曙光서광을 人類인류의 歷史역사에 投射투사하기 始시하도다.
新春신춘이 世界세계에 來내하야 萬物만물의 回蘇회소를 催促최촉하는도다.
아, 새로운 세계가 눈앞에 펼쳐졌도다.
위력의 시대가 가고, 도의의 시대가 왔도다.
과거 오랫동안 갈고 닦아 키우고 기른 인도적 정신이
이제 막 새 문명의 밝아 오는 빛을 인류 역사에 쏘아 비추기 시작하였도다.
새봄이 온 세계에 돌아와 만물의 소생을 재촉하는구나.
凍氷寒雪동빙한설에 呼吸호흡을 閉蟄폐칩한 것이 彼一時피일시의 勢세이라 하면,
和風暖陽화풍난양에 氣脈기맥을 振舒진서함은 此一時차일시의 勢세이니,
天地천지의 復運복운에 際제하고 世界세계의 變潮변조를 乘승한 吾人오인은
아모 躊躇주저할 것 업스며, 아모 忌憚기탄할 것 업도다.
我아의 固有고유한 自由權자유권을 護全호전하야 生旺생왕의 樂낙을 飽享포향할 것이며,
我아의 自足자족한 獨創力독창력을 發揮발휘하야 春滿춘만한 大界대계에 民族的민족적 精華정화를 結紐결뉴할지로다.
혹심한 추위가 사람의 숨을 막아 꼼짝 못하게 한 것이 저 지난 한 때의 형세라 하면,
화창한 봄바람과 따뜻한 햇볕에 원기와 혈맥을 떨쳐 펴는 것은 이 한 때의 형세이니,
천지의 돌아 온 운수에 접하고 세계의 새로 바뀐 조류를 탄 우리는
아무 주저할 것도 없으며, 아무 거리낄 것도 없도다.
우리의 본디부터 지녀온 권리릏 지켜 온전히 하여 생명의 완성한 번영을 실컷 누릴 것이며,
우리의 풍부한 독창력을 발휘하여 봄기운 가득한 천지에 순수하고 빛나는 민족문화를 맺게할 것이로다.
吾等오등이 玆자에 奮起분기하도다.
良心양심이 我아와 同存동존하며 眞理진리가 我아와 幷進병진하는도다.
男女老少남녀노소 업시 陰鬱음울한 古巢고소로서 活潑활발히 起來기래하야
萬彙群象만휘군상으로 더부러 欣快흔쾌한 復活부활을 成遂성수하게 되도다.
千百世천백세 祖靈조령이 吾等오등을 陰佑음우하며 全世界전세계 氣運기운이 吾等오등을 外護외호하나니,
着手착수가 곳 成功성공이라.
다만, 前頭전두의 光明광명으로 驀進맥진할 ㅼㅏ름인뎌.
우리는 이에 떨쳐 일어나도다.
양심이 우리와 함께 있으며, 진리가 우리와 함께 나아가는도다.
남녀노소없이 어둡고 답답한, 옛 보금자리로부터 활발히 일어나
삼라만상과 함께 기쁘고 유쾌한 부활을 이루어 내게 되도다.
먼 조상의 신령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우리를 돕고, 온 세계의 새 형세가 우리를 밖에서 보호하고 있으니
시작이 곧 성공이다.
다만, 앞길의 광명을 향하여 힘차게 곧장 나아갈 뿐이로다.
公約三章 공약 삼장
一. 今日금일 吾人오인의 此擧차거는 正義정의, 人道인도, 生存생존, 尊榮존영을 爲위하는 民族的민족적 要求요구이니
오즉 自由的자유적 精神정신을 發揮발휘할 것이오, 決결코 排他的배타적 感情감정으로 逸走일주하지 말라.
오늘 우리의 이번 거사는 정의, 인도와 생존과 영광을 갈망하는 민족 전체의 요구이니,
오직 자유의 정신을 발휘할 것이요, 결코 배타적인 감정으로 정도에서 벗어난 잘못을 저지르지 말라.
一. 最後최후의 一人일인까지, 最後최후의 一刻일각까지 民族민족의 正當정당한 意思의사를 快쾌히 發表발표하라.
최후의 한사람까지 최후의 일각까지 민족의 정당한 의사를 자신있게 발표하라.
一. 一切일체의 行動행동은 가장 秩序질서를 尊重존중하야, 吾人오인의 主張주장과 態度태도로 하야금 어대지던지
光明正大광명정대하게 하라.
모든 행동은 가장 질서를 존중하며, 우리의 주장과 태도를 어디까지나 떳떳하고 정당하게 하라.
朝鮮建國 四千二百五十二年 三月 一日
조선건국 4252년 3월 1일
朝鮮民族代表
孫秉熙 吉善宙 李弼柱 白龍城 金完圭 金秉祚
金昌俊 權東鎭 權秉悳 羅龍煥 羅仁協 梁甸伯
梁漢默 劉如大 李甲成 李明龍 李昇薰 李鍾勳
李鍾一 林禮煥 朴準承 朴熙道 朴東完 申洪植
申錫九 吳世昌 吳華英 鄭春洙 崔聖模 崔 麟
韓龍雲 洪秉箕 洪基兆
민족조선대표
손병희 길선주 이필주 백용성 김완규 김병조
김창준 권동진 권병덕 나용환 나인협 양전백
양한묵 유여대 이갑성 이명룡 이승훈 이종훈
이종일 임예환 박준승 박희도 박동완 신혼식
신석구 오세창 오화영 정춘수 최성모 최 린
한용운 홍병기 홍기조
이제 더이상 연호를 잘 사용하지 않아 몰랐는데, 기미독립선언서를 꼼꼼히 보니 조선건국.이라는 연호를 사용했네요.
단군 조선 개국 = BC 2333 년.
서기 1919년 = 조선건국 4252년
서기 2017년 = 조선건국 4350년
위에 있는 기미 독립 선언서를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그중에는 독립 운동가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언제나 온건파와 강경파가 있게 마련이지요.
기미 독립 선언서는 (31운동은) 1919년 1월, 윌슨 미국 대통령이 민족자결주의 (한 민족의 운명은 그 민족이 정한다. 자립 가능한 식민지는 독립시키자.) 를 제창하자 이에 고무되어 "우리도 독립 의지가 있음을 세계 만방에 알리자" 라는 배경에서 나온 것입니다. 물론, 민족자결주의는 1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한 영국, 프랑스 (나중에 참전한 미국도) 등 승전국이 패전국 식민지를 독립시켜서 유럽에서의 힘을 약하게 만들기 위한 전략이었지만요. (실제로 패전국 식민지만 일부 독립시킴)
그래서 해외에서 조명받는 방법을 찾아야 했으니 비폭력으로 나올 수 밖에 없었을거라 봅니다. 당연히 무장투쟁도 필요했지만 그건 국외에서 하는게 더 효과적이었을거라 판단했을거 같고요. 안그래도 탄압받는데, 무장투쟁을 국내에서 하면 민중들이 더 핍박받을 수 있었을테니까요.
참고 블로그
http://gdlsg.tistory.com/1682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caruskj&logNo=220204998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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